top

사단법인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

 

포토갤러리

을을 자인

기로 사람

제목
가온누리 편의시설 교육 및 현장실습
작성일시
2022-07-01 17:50:05
지체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환경 조성을 위한 권익옹호 모임「가온누리」
일시 : 22년 6월 15일, 22일, 29일 수요일 10:00~11:30
장소 : 도란마루
내용 : 편의시설 교육과 함께 현장실습을 통해 조사방법을 익혀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
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에서 편의시설 강의를 진행해주셨는데 참여자분들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유익한 강의였습니다.
교육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활동이 있는데 동네(용산) 중 일부 영역을 지정한 뒤 가게를 돌아다니면서 휠체어가 입장 가능한 가게의 숫자를 세면서 휠체어를 탄 사람들의 고충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.
영상 결과로는 15% 정도만 입장이 가능한 걸로 나왔는데 참여자 모두가 냉혹한 현실에 안타까움을 표했습니다. 그 밖에 모든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손잡이나 문, 경사로 등이 전부 규정에 따라 정해진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습니다.
6월 29일에는 강사를 통해 배웠던 교육을 참여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<편의시설 체크 리스트>로 만들었고 현장실습 위주의 복습이 이뤄졌습니다.
조사 방법은 매우 쉽게 구성되어 참여자들도 규정에 어긋나거나 잘 된 사례 등을 손쉽게 캐치할 수 있었습니다.
*편의시설은 장애인의 시선에서 바라보고 적용했을 때 일반인도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을 누립니다.
우리 가온누리는 앞으로도 장애인 모두가 편리한 세상에서 행복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에 숨어있는 불편함을 속속 찾아보겠습니다.

목록